Foreign travel/France

[해외여행] 늦깍이 서유럽기행 #70 프랑스 / 파리 / 베르사유 궁전<2>

수지인 2017. 8. 8. 01:00



5월 28일 (일요일)


Hôtel Première Classe Roissy( Paris 프랑스) - 베르사이유 궁전 Château de Versailles - 중식 - 노트르담 대성당 Cathédrale Notre-Dame de Paris - 파리 샤를 드골 공항 Paris-Charles De Gaulle - 인천공항






2층 왕의 아파트(Le Grand Appartement du Roi)는 풍요의 방(Salon de l’Abondance), 비너스의 방(Salon de Venus), 디아나의 방(Salon de Diane), 마르스의 방(Salon de Mars), 머큐리의 방(Salon de Mercure), 아폴론의 방(Salon d’Apollon), 전쟁의 방(Salon de la Guerre), 거울의 방(La galerie des Glaces), 둥근 천장 창이 있는 대기실(Salon de l’œil de Bœuf), 왕의 침실(Chambre de Roi), 국무회의실(Cabinet du Conseil) 순으로 배치되어 있다.




↓↓첫번째 방인 풍요의 방(Salon de l’Abondance)이다.

장은 풍요로움과 넉넉함을 표현하는 천장화로 장식되어 있는데 르브룅(Lebrun)의 제자인 르네 앙투안 오아스(René-Antoine Houasse)의 작품이다. 그리고 루이 14세의 아들과 손자의 초상화가 있다. 이 방은 연회와 뷔페 파티를 위해 사용되었다.
벽에는 부르봉가 사람들의 초상화로 온 벽을 덮고 있다.
























↓↓2층에서 본 왕실 소성당(Chapelle royale).

망사르가 설계한 성당으로 높은 천장에는 삼위일체 이야기 외에, 예수의 부활과 재림을 알리는 등 성서를 모티브로 한 벽화들이 그려져 있다.







↓↓헤라클레스의 방(Salon d’Hercule).

북쪽 날개에서 중앙까지 연결해 주는 곳에 있는 이 방은 궁전의 방 중에서 가장 크다. 벽난로 위에는 베로네즈(Véronèse)의 성경을 주제로 한 대형 회화가 있고, 천장에는 르 모안(François Le Moyne)이 1733년~1736년에 그린 헤라클레스를 예찬한 천장화가 장식되어 있다.


사진의 아래 대형벽화 가 <시몬집에서 식사하는 예수님(The Meal at the House of Simon)>>이라는 작품이다. 이 그림은 이탈리아 화가 파울로 베로네세의 작품으로 1664년 베네치아에서 터키와의 전쟁을 지원받기 위해서 루이 14세에게 선물한 작품이라고 한다.

















↓↓비너스의 방(Salon de Venus)

천장에는 미의 세 여신에 둘러싸인 비너스의 모습이 있으며, 정면에는 로마식 복장을 한 루이 14세가 있다.



























↓↓로마식 복장을 한 루이 14세




↓↓로마식 복장을 한 루이 14세 상 좌 우에 놓인 흉상. 아래 두 흉상을 보면 도저히 이해하기 힘든 점이 발견 된다. 보통의 대리석 조각품은 단일 대리석을 사용하기 때문에 색상이나 결이 동일한 반면 아래의 흉상은 목에서 머리부분과 옷으로 보이는 아랫 부분의 대리석이 다르다. 조각을 내 마춘 것도 아닌데 어떻게 이런 조각이 가능한지....기회가 되면 조각 전문가에게 물어봐야겠다.






















↓↓디아나의 방(Salon de Diane)

천장에 사냥과 달의 여신 디아나가 장식되어 있다. 루이 14세의 흉상이 있는 이 방은 주로 당구와 게임을 즐기던 방이다.






↓↓다이아나의 방에 있는 '지안로렌조 베르니니'가 조각한 27살 때의 루이 14세 흉상.








↓↓루이 15세의 왕비 마리아 레슈친스카(폴란드 공주) 초상화.







↓↓왕의 침실(Grands Appartements du Roi)

왕은 두군데의 침실을 이용했다. 하나는 취침을 위한 침실이었으며, 또 하나는 귀족들을 접견하고 왕의 기상 의식 및 취침 의식을 진행하는 공식적인 침실이었다.

이곳은 공식적인 침실로 루이 14세는 머큐리의 방에 공식적인 침실을 꾸몄지만 그 뒤 자리를 옮기게 되었다.




↓↓마르스의 방(Salon de Mars).

루이 14세의 경비가 행해졌던 이 방은 전쟁의 신 마르스에 관한 장식이 되어 있다.






↓↓전쟁의 방(Salon de la Guerre)

거울의 갤러리의 북쪽에 있는 방으로 루이 14세의 용맹스러운 기마상 부조 등, 승리를 거둔 프랑스를 상징하고 있는 방이다.
















참고자료
ENJOY 파리 | 김지선 외 | 넥서스
Google 지도